건강 지키기: 배아플때 먹어도 되는 음식 9가지

배가 아플 때는 음식에 예민해져야 해요. 평소처럼 식사를 하게 되면 배아픈 현상이 더 지속되거나 악화가 될 뿐이죠. 특히 여름철 배탈은 아주 흔하기 때문에 배아픔을 줄여주는 음식에 대해서 알고 계시면 도움이 될 거에요. 제가 배아플때 종종 챙겨먹는 음식들이기도 한데요. 배 아프고 설사할 때 좋은 음식에 대해서 선별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배아플때 먹어도 되는 음식

배아플때 먹어도 되는 음식들에 대해 궁금하시죠. 매실은 아마 엄마가 하도 이야기해서 잘 아실텐데요. 그 외에도 여기 소개하는 음식들은 소화를 돕고, 배앓이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것들이에요.

 

생강차

생강은 위 건강에 아주 좋아요. 생강차는 소화를 촉진하고 위를 따뜻하게 해줘요. 생강의 진저롤 성분이 소화기관을 진정시키고 염증을 줄여줘서 배앓이를 완화할 수 있어요. 생강차 한 잔이면 속이 따뜻해지는 걸 느낄 수 있을 거예요.

 

양배추

양배추는 위산 과다를 억제하고 위벽을 보호해줘요. 위에 좋은 비타민 U 성분이 있어서 위염이나 위궤양 예방에도 도움이 돼요. 양배추를 즙으로 만들어 마시거나, 샐러드로 먹으면 좋답니다. 건강한 위를 위한 좋은 친구죠!

 

감초

감초는 소화를 돕고 위장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어요. 한방에서 자주 사용하는 재료인데, 차로 끓여 마시면 좋아요. 감초의 글리시리진 성분이 염증을 완화하고 위장을 보호해준답니다. 달콤한 맛도 있어서 부담 없이 마실 수 있어요.

 

키위

키위는 소화 효소가 풍부해서 소화를 도와줘요. 특히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인 액티니딘이 들어 있어서 고기나 생선을 먹을 때 함께 먹으면 소화가 더 잘돼요. 비타민 C도 풍부해서 면역력에도 좋답니다.

 

마즙

마는 위 점막을 보호하고 소화를 촉진해줘요. 즙으로 마시면 위에 부담 없이 영양을 공급할 수 있어요. 마의 뮤신 성분이 위 점막을 코팅해주고, 소화를 돕는 역할을 한답니다. 건강한 위를 위해 마즙을 추천드려요.

 

덜 익은 바나나

배아플때 바나나도 도움이 되는데요. 이때 덜 익은 바나나는 펙틴이 풍부해서 소화를 돕고, 장 건강에 좋아요. 덜 익은 바나나는 섬유질이 많아서 변비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다만 너무 덜 익은 것은 소화에 부담이 될 수 있으니 적당히 익은 상태로 드세요.

 

매실차

매실차는 위를 편안하게 해주고 소화를 촉진해 주는 배아플때 좋은 차에요. 매실의 구연산 성분이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고, 위의 활동을 도와준답니다. 배가 더부룩할 때 매실차 한 잔이면 금방 속이 편안해질 거예요.

 

미음(맑은 으깬 쌀죽)

미음은 소화가 잘 되고, 위에 부담이 없어요. 특히 배가 아플 때는 고형식보다 이런 부드러운 음식이 더 좋아요. 쌀을 곱게 갈아서 끓이면 소화도 잘되고 위를 편안하게 해준답니다. 병원에서 위장 문제로 힘들 때 미음을 주는 이유가 있죠.

 

맑은 된장국

맑은 된장국은 된장의 유산균이 소화를 돕고, 위를 편안하게 해 주는 복통에 좋은 음식이죠.  너무 자극적이지 않게 맑게 끓이면 속을 편안하게 해줄 수 있어요. 된장에는 여러 가지 유익한 성분이 많아서 건강에도 아주 좋답니다.

추천: 소화 잘되는 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