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로 인해 치아 치료가 필요할 때 어쩐 치아를 선택해야할지 잘 감이 안 오시죠. 금액도 궁금할거에요. 오늘은 임플란트 치료 시 고려해야 할 크라운 종류와 그 특징, 가격까지 한 번에 정리해드릴게요. 치료 전 꼭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만 추려 보았어요. 저도 어제 칫과를 다녀왔지만 역시 칫과 다니는건 복잡하네요.
1. 임플란트 크라운이란?
임플란트 크라운은 임플란트의 위에 씌워지는 인공 치아를 말해요. 쉽게 말해, 자연치아의 역할을 대신할 구조물이에요. 크라운은 주로 세 가지 재료로 만들어지며, 각각의 재료마다 장단점이 뚜렷하답니다.
선택 기준
크라운을 선택할 때는 단순히 가격만 고려하기보다는 본인의 상황과 필요에 맞는 재료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해요.
자연스러운 외관을 원하시면 지르코니아나 올 세라믹
경제성과 강도를 중시한다면 PFM이 좋은 선택
2. 임플란트 크라운의 종류와 특징
1) 지르코니아 크라운
지르코니아는 요즘 가장 인기 있는 재료 중 하나에요. 강도가 매우 높고, 자연치아와 유사한 색상을 구현할 수 있어요. 또, 금속이 없어서 알레르기 반응이 적어요. 단, 제작 과정이 복잡해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어요.
2) 금속 도재 융합 크라운 (PFM)
이 크라운은 내부에 금속을 사용하고 외부를 도자기로 마감한 구조에요. 강도가 뛰어나고, 비교적 저렴해요.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금속 부분이 잇몸에서 비쳐 보일 수 있어요. 주로 어금니 같은 잘 보이지 않는 부분에 많이 사용돼요.
3) 올 세라믹 크라운
말 그대로 전체가 도자기로 만들어진 크라운이에요. 자연스럽고 미적인 면에서 뛰어나지만, 금속이나 지르코니아에 비해 약간 약해요. 하지만 앞니와 같은 시각적으로 중요한 부위에 적합해요.
3. 임플란트 크라운의 가격 비교
치료를 받기 전 가장 궁금한 것 중 하나가 바로 가격이죠? 임플란트 크라운의 가격은 사용되는 재료와 치과의 위치, 기술에 따라 다를 수 있어요.
1) 지르코니아 크라운
가격대: 70만 원 ~ 150만 원
내구성이 뛰어나고, 자연스러운 외관을 자랑하는 만큼 가격대가 높아요. 그러나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답니다.
2) 금속 도재 융합 크라운 (PFM)
가격대: 50만 원 ~ 100만 원
강도와 경제성을 동시에 잡을 수 있어요. 특히 많은 이가 선호하는 옵션 중 하나죠.
3) 올 세라믹 크라운
가격대: 80만 원 ~ 200만 원
미적인 완성도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이 옵션을 추천해요. 가격대는 높지만, 미소를 더 빛나게 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