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수 유통기한 지나면 다들 어떻게 하시나요? 향수는 보관이 쉬운 편이라 쉽게 변질이 되지 않는 상품입니다. 그렇지만 의도와는 다르게 유통기한을 넘기는 경우들이 종종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 비싼 향수라면 그냥 버리기도 아깝고 쓰려고 하니 찝찝한 기분을 떨칠 수가 없죠. 이번 블로그에서는 이렇게 유통기한이 지난 향수를 처리하는 법에 대해서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유통기한과 보관에 대해서
우선 유통 기한에 대한 정확인 인식이 중요할 거라고 생각되어 먼저 설명을 드리고 넘어가 보려고 해요. 개봉을 한 향수는 얼마나 오래 가는지도 알려 드리겠습니다.
유통기한과 사용 기한의 차이
대부분의 향수에는 특정한 “유통기한”이 표시되어 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제조일자”만 표시가 되기도 합니다. 또는 “사용 개봉 후 사용 기한”과 같은 정보가 포함이 될 수 있습니다. 향수는 제대로 보관하면 몇 년 동안 향이 변하지 않고 지속될 수 있습니다.
보관 상태의 중요성
향수의 지속성은 크게 보관 방식에 영향을 받습니다. 직사광선, 높은 온도, 습도 등의 조건은 향수의 품질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어두운 곳에서 상온에 가까운 온도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끔 화장품을 별도의 냉장고에 보관을 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때도 향수는 밖에 따로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절대 냉장고에 넣지 마시기 바랍니다.
향의 변화
대부분의 향수는 밀봉이 완벽하게 되어 있어 향이 오래 지속되는 편입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몇몇 향수는 그 향이나 색상이 약간 변할 수 있습니다. 이는 향수의 주요 성분인 에센셜 오일들의 자연스러운 변화로 인한 것이며, 보통 향수의 전체적인 품질이나 안전성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 변화의 민감도는 극히 낮은 편에 속합니다.
사용 개봉 후
일단 향수를 개봉하고 사용하기 시작하면, 공기와의 접촉으로 인해 향이 변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향수는 개봉 후 3-5년 내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권장 사항인데요. 더 오래 사용을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변질의 징후
만약 향수가 이상한 냄새를 풍기거나 색상이 크게 바뀌면 사용하지 않는 것도 무방합니다. 결론적으로, 향수는 적절한 보관 조건에서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지만, 개봉 후에는 가능한 3-5년 내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향수 유통기한 지나면
여유가 있는 분들이라면 유통기한이 지나고 바로 처분을 할 수도 있겠죠. 하지만 대부분은 아깝다는 생각이 먼저 들 거라고 생각 되는데요. 유통기한이 지난 향수를 버리기 아까울 때, 다른 방식으로 활용하는 방법들이 있어 알려 드릴께요. 다만 향수가 변질되었거나 이상한 냄새가 나면 사용을 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색상 변화가 있을 경우라면 변질을 의심해 보시고 피부에 직접적인 사용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질 없으면 계속 사용
변질의 유무를 확인해 보시고 만약 큰 이상이 없는 경우라면 그냥 사용을 하셔도 딱히 부작용은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방향제로 사용
이 향수를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옷장, 서랍, 화장실, 차 안 등에서 방향제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직접 뿌리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지만 얼룩이 생길 수도 있으니 작은 천 조각이나 스펀지에 뿌려 두면 향기가 퍼집니다.
냄새 제거
일상 생활 곳곳에 냄새가 나는 곳들이 있죠. 특히 신발장이나 쓰레기통 등 냄새가 나는 곳에 뿌려서 냄새를 중화 시켜 볼 수 있습니다. 화장실이나 하수구 냄새가 올라오는 장소에서도 활용이 가능할 거에요.
향기가 나는 편지
편지지나 카드에 향수를 약간 뿌려서 선물 시 향기로운 편지를 보낼 수 있습니다. 가벼운 쪽지에도 사용이 가능하니까요. 다양한 활용 방법이 있을 거라고 봅니다.
샤워 시 사용하기
유통기한이 지났어도 몸에는 이상이 없을 것이니 샤워 중에 몸에 직접 뿌리셔도 좋습니다. 혹은 샤워 커튼에 뿌려서 샤워 시 향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리넨 스프레이로 활용
향이 좋은 향수는 침대 시트나 베개 커버, 수건에 뿌려 사용하면 행복하고 향기로운 잠자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건조한 방을 가습할 때 물에 한 방울 추가하시면 향이 퍼지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청소 시 사용
청소를 하게 될 경우에도 사용이 가능한데요. 물에 약간의 향수를 섞어 걸레를 빨아 사용하면 집 안이 자연스럽게 향기로워집니다.
DIY 프로젝트
이런 향수를 버리는 것이 고민인 분이라면 아마도 그 향이 아주 좋은 향수일 거에요. 그러면 캔들이나 디퓨저 오일 등과 함께 DIY 프로젝트에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판매 목적으로는 만들지 않는 것이 좋겠죠?
향수병 재활용
향수 병 디자인이 예쁘다면 꽃병이나 장식품, 캔들 홀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향수를 활용할 때는 피부에 직접적인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 피부에 바르는 것 보다는 이렇게 다양한 다른 용도로 활용하는 것이 더 좋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마치기
향수 유통기한 지나면 이제 버리지 마세요. 변질이 없다고 판단된다면 그냥 사용을 하셔도 무방합니다. 아니면 위에서 소개해 드린 방법으로 다양한 활용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되니까요. 향기로운 집안 분위기와 방향 효과로 오랫동안 향수를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